• 카카오플러스
  • 페이스북
  • 트위터


Talk, Talk, Talk!

댓글을 달아주세요!

사진, 못 찍기가 더 어렵다?!
스마트폰으로 한 끗 다른 사진 건지는 꿀팁

아름다운 가을 경치를 배경으로 인생 사진을 건지고 싶다고요? 그렇다면 ‘단풍 명소’를 검색하기 전에 내 스마트폰 카메라 작동법부터 먼저 숙지하세요! ‘똥손’도 ‘금손’ 만들어주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핵심 기능을 모아 봤습니다.

화려하고 놀라운 스펙을 자랑하는 요즘 스마트폰, 당신은 얼마나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? 그 중에서도 카메라 품질은 화질이나 효과, 화각 면에서 웬만한 디지털 카메라에 뒤지지 않을 만큼 수준 높은데요. 필요한 순간에 터치만 몇 번 해주세요! 스마트폰에 탑재된 기능만 잘 활용해도 전문가처럼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까요.

▲출처 : 갤럭시 공식 홈페이지

프로처럼 촬영이 가능한 멀티 카메라, 갤럭시  *아래 내용은 S10 버전 기준입니다.

놀라운 줌 성능을 가진 망원 렌즈와 일상의 순간들을 포착하는 광각 렌즈, 단체 셀피와 파노라마가 가능한 초광각 렌즈가 장착돼 있어 일상의 순간들을 그림 같이 잡아 줍니다. 듀얼 조리개로 어두울 때도 원하는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!

▲출처 : 갤럭시 ‘베스트샷’ 기능. 포커싱 서클이 노란색이 되면 사진 찍기에 최적의 타이밍이다.

① ‘사알못(사진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)’도 금손 만들어주는 베스트샷
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탭한 뒤 ‘장면별 최적 촬영’ ‘촬영도구 가이드’를 활성화하세요. 화면에 뜨는 가이드만 잘 따라도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습니다. 앵글에 뜨는 둥근 원(포커스)을 찍고자 하는 피사체에 맞추고 ‘베스트 샷’이라는 가이드가 뜨면 ‘촬영’ 버튼을 탭하기만 하면 끝!

② 손쉽게 와이드 샷을 찍고 싶을 때는 초광각 렌즈
갤럭시는 화면 중앙 하단에 나무 모양의 아이콘이 3개 있는데요. 가운데에 있는 나무 두 개짜리는 일반 촬영 모드, 왼쪽의 나무 세 개짜리는 광각 촬영 모드입니다. 화각이 넓어 터치 한 번으로 파노라마 수준으로 넓은 와이드샷을 촬영하기 좋아요. 참고로 맨 오른 쪽에 있는 나무 하나짜리는 줌인 모드입니다. 원하는 화각에 따라 설정을 다양하게 바꿔가면서 촬영해 보세요.

▲출처 : 장면별 최적 촬영 모드를 활용하면 전문가 수준으로 촬영이 가능하다.

③ 자연스러운 아웃포커싱
‘라이브 포커스’ 메뉴만 한 번 탭하면 자연스러운 아웃포커스 효과를 볼 수 있어요. 각종 효과를 활용하는 셀카족들에게 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.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필터 효과로 멋진 셀피도 가능해요!

④ ‘장면별 최적 촬영’ 활용해 전문가 수준으로 촬영하기
인몰, 음식, 신발, 옷, 하늘, 나무 등 우리가 주로 촬영하는 30개의 피사체를 개성에 맞에 인식하는 ‘장면별 최적 촬영’을 활용해 보세요. 카메라 설정을 각 장면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해 이상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.

▲출처 : 애플 공식 홈페이지

나도 광고처럼 찍어볼까, 아이폰  아래 내용은 XS 버전 기준입니다.

애플의 열성적인 팬들 중 상당수는 “사진이 잘 나와서 아이폰을 산다”고 말합니다. 실제 애플은 아이폰으로 촬영한 멋진 사진과 영상을 내세워 카메라 기능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데요. 광활한 파노라마, 심도와 노출을 이용한 감성 사진은 아이폰의 최대 강점! 애플에서 직접 공개한 ‘사진 잘 찍는 팁’ 28가지 중 가장 핵심 기능 4개만 추려 봤습니다.

▲출처 : ‘인물사진’ 모드와 심도를 활용한 자연스러운 아웃포커싱

① 심도를 활용해서 선명하게 찍기
촬영 모드 중 ‘인물사진’을 탭한 뒤 찍으려는 인물(피사체)에 포커스를 맞춥니다. 그런 다음 상단면 우측메뉴를 탭해 ‘심도 효과’를 활성화시켜 주세요. 좌우 드래그를 통해 심도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습니다. 뒷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하면 인물을 좀 더 또렷하게 부각할 수 있어요.

② 노출을 조절해 클로즈업도 선명하게
클로즈업 사진을 찍고 싶을 때는 먼저 피사체에 최대한 가깝게 카메라를 가져간 뒤, 화면을 탭해 초점을 잡습니다. 그런 다음 다시 한 번 화면을 탭하면 포커스 라인 옆에 노출을 조절할 수 있는 슬라이드가 뜨는데요. 이를 위아래로 드래그 해 밝기와 선명도를 조절해 주세요.

▲출처 : 역광도 예술로 만들어주는 아이폰의 발색력

③ 역광도 예술로, HDR 기능 활용하기
역광을 이용해 예술 감성 뚝뚝 떨어지는 사진을 찍을 수도 있어요. 상단 메뉴 중 HDR을 활성화하면 화면의 밝은 부분은 더 밝게,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처리됩니다. 아름다운 명함 표현과 자연스러운 톤이 연출돼 훨씬 멋진 역광 사진을 얻을 수 있어요.

④ 흑백 사진으로 느낌있게!
우측 상단의 삼색 원을 터치하면 다양한 화면 보정 필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 모노, 느와르, 실버톤 등 원하는 필터를 선택한 뒤 찍기만 하면 끝! 앞서 언급한 노출과 심도를 좀 더 섬세하게 조절하면 근사한 사진이 완성됩니다.

스마트폰으로 사진 찍을 때, 이것만은 꼭!

아무리 카메라 성능이 좋아도, 기본을 지키지 못하면 ‘좋은 사진’을 건지기란 쉽지 않습니다. 사진 찍을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만 줄여도 인생샷을 찍을 수 있어요. 사소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렌즈를 깨끗이 관리하는 것입니다. 똑같은 카메라로 찍어도 어떤 사진은 선명하고, 어떤 사진은 뿌옇고 노이즈가 많다면 렌즈에 먼지가 묻어 있을 확률이 높아요. 일부러 뿌연 사진을 찍고 싶은게 아니라면 촬영 전 렌즈 상태를 꼭 확인해 주세요!
그 다음 중요한 것이 바로 ‘구도’입니다. 사진은 수평만 잘 맞춰도 훨씬 보기 좋은 사진이 됩니다. 배경뿐만 아니라 음식, 소품, 인물 등을 찍을 때 수평을 맞춰 주세요. 이미 촬영된 사진은 각도를 조정하는 것도 방법이에요. 카메라 설정에서 ISO, 즉 감도를 100으로 설정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. 카메라의 성능이 좋으면 감도를 높여도 입자가 깨지지 않지만,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잡티 등의 노이즈가 생길 수 있어요. 스마트폰은 보통 ISO 100 정도 수준이 적당하다고 하네요. 좀 더 선명하고 드라마틱한 사진과 영상을 원한다면 삼각대나 짐벌 등의 보조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!

스마트폰 카메라 100배 활용하기 실전 TIP!

① 야경 사진은 갤럭시가 아이폰보다 낫다
F1.5 조리개 모드를 지원하는 갤럭시는 어두운 곳에선 더 많은 빛을 모아 사진을 보다 또렷하게 만들어 줍니다. 갤럭시의 야경 사진이 아이폰보다 더 선명한 이유기도 하죠!

② 음식 사진은 아이폰이 갤럭시보다 낫다
색의 차이를 선명하게 보여주는 발색력은 아이폰 카메라의 장점은 음식 사진을 찍을 때 빛을 발합니다. ‘인물사진’ 모드로 음식을 촬영하면 자연스럽게 아웃포커싱 효과도 누릴 수 있어요.

③ 근접 촬영 시 사물과의 거리는 10㎝ 내외로 둔다
스마트폰으로 완벽한 아웃포커싱을 구현하고 싶다면 피사체와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 주세요.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의 경우 듀얼 조리개 등의 기능을 장착하고 있어 초점을 맞춘 부분은 더 선명하게, 나머지 부분은 더 ‘자연스러운 흐릿함’을 연출할 수 있어요.

④ 5만 원짜리 휴대용 천체 망원경으로 달사진도 찍을 수 있다
스마트폰으로 달 관측이 가능한 조립식 천체 망원경도 있습니다. 5~20만 원대의 다양한 조립식 천체 망원경을 스마트폰에 장착하기만 하면 달을 관측할 수 있고, 촬영까지 가능해요!

평소 주변 사람들에게 “사진 좀 찍네!”라는 말을 들으시나요?
인물, 음식, 풍경, 소품 등 사진 잘 찍는 자신만의 꿀팁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~
당첨되신 분들께는 감각적인 디자인의 스마트폰 거치대를 선물로 보내드립니다.

한마디

댓글등록

상단으로